폭언 폭행 일삼는 민원인 즉각 제압한다

차미솜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0 20:5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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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 종합민원실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실시
보안업체 청원경찰 '경찰 인계' 등 단계별 훈련

 

 

[코리아 이슈저널=차미솜 기자] 강원특별자치도 종합민원실이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 18일 도청 종합민원실에서 청원경찰, 춘천경찰서, 보안업체와 함께 '폭언, 폭행 등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민원인의 폭언, 폭행 상황을 가정해 상급자 및 청원경찰의 적극 개입 비상대응반 역할 숙지 비상벨 호출 및 정상 작동 여부(112 종합상황실 연계) 피해 공무원 보호 현장 경찰 인계 등 단계별 시나리오에 따라 진행되었다.

악성 민원으로 인한 공무원 피해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자, 최근 강원도는 직원 보호를 위해 일부 부서에만 적용하던 전화민원 자동녹음을 전부서로 확대했다.

또한 지난 10월부터는 통화 권장시간을 20분으로 설정하여 장시간 통화지속 및 욕설, 폭언 등에 대응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내년에는 도 공무원 뿐만 아니라 시군 공무원을 포함한 민원담당 공무원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정서적 치유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윤우영 강원특별자치도 행정국장은 "민원담당 공무원을 위해 지속적인 보호조치 방안 및 법적 대응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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