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로 완성한 혁신]경동나비엔, ‘2025 한국품질만족지수’ 6개 부문 1위… AI 혁신으로 품질 명가 입증

이창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8 16:46:44
  • -
  • +
  • 인쇄
콘덴싱보일러·온수매트·환기청정기 등 6개 부문 석권… 전기오븐까지 영역 확장
AI·로봇 기반 ‘에코허브’ 통해 글로벌 품질 혁신 가속… 소비자 신뢰 굳히기
[출처=경동나비엔]
[코리아 이슈저널 = 이창환 기자] 경동나비엔이 ‘2025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조사에서 6개 부문 1위에 오르며 품질 혁신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재확인했다.

 

이번 수상 부문은 ▶콘덴싱 가스보일러 ▶온수매트 ▲카본매트 ▶환기청정기 ▶가스레인지 ▶전기오븐 등 총 6개로, 기존의 강세 분야를 넘어 주방 가전 영역까지 확장했다.

 

한국품질만족지수는 한국표준협회와 한국품질경영학회가 공동 개발한 모델로, 소비자와 전문가 평가를 통해 품질 우수성과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측정한다.

 

경동나비엔은 올해 신규 부문인 전기오븐까지 1위로 이름을 올리며 ‘품질 명가’로서의 명성을 굳혔다.

 

특히 경동나비엔은 AI와 로봇 기술을 융합한 평택 ‘에코허브(ECO Hub)’를 중심으로 글로벌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생산·검사·물류를 잇는 3단계 자동화 시스템과 자체 개발한 AI 검사로봇을 도입해 불량률을 최소화했다.

 

현재 4만 평 규모의 에코허브는 향후 10만 평으로 확장될 예정이며, 생산능력 또한 연 200만 대에서 439만 대로 두 배 이상 늘어난다.

 

대표 제품인 ‘나비엔 콘덴싱 가스보일러’는 16년 연속 품질만족지수 1위를 기록했다.

 

2022년 출시된 ‘나비엔 콘덴싱 ON AI’는 난방 중심이던 보일러 개념을 온수 중심으로 전환한 혁신 제품으로, ‘온수레디 시스템’을 통해 10초 이내 온수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AI가 사용자의 생활패턴을 학습해 ‘빠른온수 스마트운전’을 수행, 원하는 시간대에 즉시 온수를 제공한다.

 

수면 환경 개선 제품군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업계 최초로 ‘굿슬립 골드마크’를 획득한 ‘숙면매트 온수/카본’은 각각 10년,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0.5℃ 단위의 정밀 온도 제어와 AI 수면모드 기능을 갖춘 이 제품은 사용자의 수면 단계에 맞춰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해 최적의 숙면 환경을 구현한다.

 

최근에는 여름철 냉방 기능을 더한 ‘숙면매트 사계절’과 반려가정 맞춤형 ‘숙면매트 카본 위드펫’을 출시하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한 5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나비엔 환기청정기’는 공기청정과 환기 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

 

미세먼지 제거는 물론, 환기를 통해 이산화탄소·라돈·휘발성유기화합물까지 해결할 수 있어 ‘공기 정화의 완결판’으로 평가받는다.

 

최근에는 제습 기능까지 더한 ‘사계절 제습 환기청정기’를 출시해 에어케어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했다.

 

이 밖에 ‘나비엔 매직’ 브랜드의 가스레인지와 전기오븐도 소비자 만족도가 높았다.

 

가스레인지는 음식물이 들어가지 않는 실드 구조와 자동 차단 센서로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였고, 전기오븐은 소형화된 디자인 속에 다양한 조리 기능을 담아 공간 활용성을 강화했다.

 

경동나비엔 관계자는 “AI·로봇 기반의 스마트 제조 혁신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품질을 실현하고 있다”며 “소비자의 생활 속에서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코리아 이슈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