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MW급 가능하다는 시험장비, 사실상 설계는 15MW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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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 |
[코리아 이슈저널=김태훈 기자]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가 11월 10일 진행된 경남테크노파트 대상 2025년 행정사무감사에서 '풍력너셀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총사업비 441억 원)을 집중 점검했다.
이 사업은 경남테크노파크가 주관하여 2020년부터 추진 중인 풍력 인프라 구축사업으로, 마산 가포신항 배후부지에 15MW급 풍력 너셀 시험평가센터를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당초 2024년 완공 예정이었으나, 공법변경·비용증가 등으로 2026년까지 사업기간이 연장됐다.
경제환경위원회는 이 사업이 △고가의 해외 장비 의존 △지방비 과다(57%)로 인한 재정부담 △국산화율 30% 미만 등 구조적 한계를 지닌 채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준 의원(국민의힘, 창원4)은 “풍력너셀 테스트베드 핵심장비는 독일 Renk사의 15MW급 시스템으로, 환율 급등으로 약 40억 원의 추가 부담이 발생했다”라며, “‘20MW급 테스트’라고 했지만, 2023년에 독일 Renk사가 발표한 자료에는 15MW급(30MN·m) 기준으로 수행됐음에도 20MW급으로 확장하여 예산을 증액하는 것은 맞지 않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기술적 성과보다 외화 유출이 더 크고, 장비 활용계획·수익모델이 여전히 불투명하다”며, “국민의 세금 441억 원이 투입되는 만큼 실효성 없는 장비 구축은 예산 낭비이며, 독일 현지 제작 장비를 운영하려면 고급 전문인력과 유지관리비용이 필요한데, 이에 대한 교육·운영대책조차 부재하다”고 비판했다.
권요찬 의원(국민의힘, 김해4)은 산업국 요구자료(218쪽)를 근거로, “2024년 10월 15MW급에서 20MW급으로 시험허용용량을 확장했다고 하지만, 2021년 착공 이후 자재물량만으로 20MW급 테스트가 가능하다는 주장은 기술적 근거가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별한 설계변경이나 실질적 검증 없이 이를 확장했다면 장비운영시 구조적 결함이 발생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전남 영광의 풍력시험센터조차 초기에 활용률이 낮아 예산 낭비 논란이 있었다”라며, “국비가 아닌 지방비로 절반 이상을 부담하면서도 지역기업이 사용하기 어려운 구조라면, 도민 세금으로 글로벌 기업 인증시험장을 지어주는 꼴이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허동원 경제환경위원장(국민의힘, 고성2)은 “풍력너셀 테스트베드 사업은 인프라 중심의 외형적 사업에 치우쳐, 정작 지역기업의 참여와 기술 내재화는 부진하다”며 “국산화율 30% 미만, 외자 의존, 지방비 과중이라는 구조적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총평했다.
이어 “경남이 에너지전환을 선도하려면 ‘기술–수출–인력’의 삼박자를 갖춘 경남형 해상풍력산업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창원(너셀)–고성(하부구조체)–통영·거제(해상풍력단지)를 잇는 풍력산업벨트 구상을 구체화해 산업생태계로 연결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허 위원장은 또한 “SK오션플랜트 매각으로 고성 해상풍력 프로젝트의 민간 파트너 구조가 흔들리고 있다”며, “민간 자본의 불확실성에 끌려다니는 구조가 아니라 도가 주도권을 잡는 에너지산업 전환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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