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방역 민생' 총집중…'K방역' 책임론에 차별화 안간힘

최제구 기자 / 기사승인 : 2021-12-15 13:09:29
  • -
  • +
  • 인쇄
일정 재개 후 첫 일정으로 보라매병원 방문…코로나 상황 점검·의료진 격려

코로나 대책 긴급 당정 협의…'선보상 선지원' 등 대책 집중 논의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2일 경북 문경시 가은역을 찾아 꼬마열차에 탑승하기에 앞서 즉석 연설을 하고 있다. 2021.12.12 [연합뉴스 제공]

[열린의정뉴스 = 최제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5일 점점 심각해지는 코로나 상황에서 특단의 방역 조치와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선제적 보상' 카드를 내밀며 '코로나 민생'에 역량을 총집중하고 있다.

 

신규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 및 사망자 숫자가 연일 치솟는 상황에서 그간 자랑거리로 삼아온 'K방역'이 흔들리면 대선 악재가 될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에 정부보다 한발 앞선 정책으로 차별화를 시도하며 현 정부의 방역 책임론과 선긋기를 하려는 포석이 엿보인다.

 

지난 주말 대구·경북(TK) 방문 당시 확진자 밀접 접촉으로 의도치 않게 전날 휴식을 가졌던 이 후보는 유전자증폭(PCR) 음성 판정 후 재개한 첫 일정으로 이날 오후 서울 보라매병원을 방문한다.

 

선대위 관계자는 "보라매병원은 공공병원으로서 서울에서 많은 코로나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이라며 "위중증 환자 중가세에 따라 위중증 환자 치료 병실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며 방문 배경을 설명했다.

 

이 후보는 먼저 병원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의료진을 위로하고 코로나 재확산 상황에 따른 애로사항, 의견 등을 들을 예정이다. 또 위중증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을 격려하고 현장의 의견을 듣는다.

 

이 후보는 애초 이날 예정된 과학기술정책 공약 발표 등의 일정은 방역 강화 조치에 동참한다는 의미로 일단 취소했다. 대신 온라인 소통 플랫폼 '재명이네 마을'에 올라온 질문을 직접 답하는 비대면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 후보가 보라매병원을 방문하는 시각에 민주당은 국회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 당정 협의를 열어 방역 강화 방안과 후속 대책 등을 논의한다.

 

원내 관계자는 "이 후보가 전날 긴급 성명 발표 때 언급했던 즉각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선(先)보상 선지원, 백신국가책임제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방역 강화에 따른 피해를 사전에 보상하는 개념의 '선보상 선지원'은 이 후보와 민주당이 핵심 조치로 내세우는 정책이다.

 

선대위 공정시장위 공동위원장을 맡은 채이배 전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사후 손실보상은 결국은 모든 어려움을 겪은 이후에 보상을 받아야 되기 때문에 힘들다"며 "사전적으로 먼저 지원하고 이후에 손실보상에 대해서 다시 정산하는 방식으로 간다면 좀 더 빠르고 좀 더 두텁게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채 전 의원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국채발행 같은 것도 검토할 수 있겠지만, 가장 우선적으로 예산 낭비하는 부분을 찾아내서 지출구조조정을 해야 된다"며 "최소한 10조~20조원은 예산 절감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집합 금지나 영업 제한 대상 업종 데이터가 파악돼 있고 1년 넘게 지원·보상이 진행돼 왔기 때문에 행정적으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며 "가령, 업종별 연평균 매출액에다가 영업 제한 시간을 곱해 평균치에 가까운 금액을 먼저 준다든지 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기존의 '코로나19 상황실'을 확대 개편해 윤호중 원내대표를 본부장으로 하는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를 발족했다. 이곳에서 매일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신속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신현영 선대위 대변인은 "국회와 정치권은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해 선지원 원칙에 입각한 구체적 손실보상과 지원 입법 논의에 바로 나서야 한다"며 "여야가 코로나 문제에서만큼은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코리아 이슈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