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천읍행정복지센터 직접 찾아 시민 불편 최소화 최우선으로 긴급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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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일 이강덕 포항시장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행정전산망 장애 관련, 오천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민원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 상황을 살피고 비상 대응 조치를 당부했다. |
[코리아 이슈저널=김태훈 기자] 포항시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행정전산망 장애와 관련해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현장 점검에 나섰다.
이강덕 시장은 29일 오천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민원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 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담당 공무원들로부터 비상 대응 조치와 운영 현황을 보고받았다.
29일 오전 9시 기준, 정부 행정정보시스템 647개 중 정부24 민원 처리 업무를 비롯한 39개 서비스가 복구됐으며, 현재 방문으로 처리 가능한 서비스는 주민등록 등초본 교부·인감증명서 교부·주민등록증 (재)발급 등과 가족관계등록 관련 업무, 여권 접수(등기업무 제외)·제증명 등 민원 등이다. 현재 무인민원발급기는 운영이 가능하다.
이 시장은 “예기치 못한 국가 차원의 전산 장애 상황이지만,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며 “위기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는 공공서비스 제공으로 행정 신뢰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행정복지센터와 전 부서가 긴밀히 협력해 민원 접수와 처리 과정에 문제가 없도록 세심히 살필 것”을 지시했다.
시는 ▲홈페이지·SNS를 통한 장애 상황 신속 공지 ▲수기 접수 창구 운영 ▲전화 및 현장 상담 강화 등으로 신속 대응하는 한편, 장애 상황 장기화에 대비한 대체 방안 마련과 피해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 향후 대책 마련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한편 시는 국가 차원의 시스템 복구 완료 시까지 중앙부처와 관련 부서 및 유관기관과 긴밀히 상황을 공유하며 대응해 시스템 정상화까지 시민 편의 보장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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